2025년 2월 1일 토요일

준정전장과 준정자장(Electro-quasistatics and Magneto-quasistatics)

[경고] 아래 글을 읽지 않고 "준정전장과 준정자장"을 보면 바보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확인] 본 페이지는 exp(-iωt) 시간 약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 1] 인덕터(inductor)와 커패시터(capacitor)로 구성한 회로 부품(출처: wikipedia.org)

맥스웰 방정식(Maxwell's equations)을 쓰면 고전적인 전기와 자기 문제를 모조리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하지만 맥스웰 방정식의 해법은 복잡하기 때문에 적절한 근사를 해서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하고 물리적 의미를 좀더 직관적으로 파악한다. 이 맥스웰 방정식을 근사하거나 처리하는 방식은 다음처럼 분류한다.
  • 정전장(靜電場, electrostatics): 시간 변화를 무시하고 오로지 전기장(electric field)만 고려[E¯/t = 0]
  • 정자장(靜磁場, magnetostatics): 정전장처럼 시간 변화 없이 자기장(magnetic field)만 감안; 다만 옴의 법칙(Ohm's law)을 써서 정전장과 정자장을 연결 가능[H¯/t = 0]
  • 준정전장(靜電場, electro-quasistatics): 전기장의 시간 변화를 헤아려서 자기장을 만들지만, 자기장은 전기장을 출현시키지 않음; 커패시터(capacitor)를 근사하는 방식[E¯/t0H¯/t0]
  • 준정자장(準靜磁場, magneto-quasistatics): 준정전장과 반대로 자기장의 시간 변화를 계산하여 전기장을 발생시키지만, 이 전기장이 자기장을 파생하지 않음; 인덕터(inductor)를 위한 근사 방법[H¯/t0, E¯/t0]
  • 전자기파(電磁氣波, electromagnetic wave): 시간적으로 바뀌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성[E¯/t0, H¯/t0]
직류 회로 이론(direct-current circuit theory)은 옴의 법칙이 포함된 정전장 및 정자장으로 분석한다. 반면에 교류 회로 이론(alternating-current circuit theory)은 커패시터와 인덕터가 있기 때문에 준정전장과 준정자장이 필요하다. 전자파가 온전히 필요한 안테나(antenna)와 도파관(waveguide)에서는 맥스웰 방정식만 사용 가능하다.


   1. 준정전장(electro-quasistatics)   

준정전장은 자기장의 시간 변화를 억제한 맥스웰 방정식을 가정한다.

                          (1.1: 준정전장)

식 (1.1)에 표현한 근사화된 맥스웰 방정식을 [그림 1.1]에 보인 커패시터 구조에 적용해서 준정전장이 성립하는 조건을 탐구한다.

[그림 1.1] 커패시터 구조에 적용한 준정전장 근사(그림 출처: [1])

[그림 1.2] 준정전장의 성립 조건을 구하기 위한 커패시터의 단면(그림 출처: [1])

준정전장으로 어림한 ρ0 근방의 전기장을 Ez,q로 두고 식 (1.1)의 넷째식을 계산한다.

                          (1.2a)

그 다음에 [그림 1.2]의 구조에 패러데이의 법칙(Faraday's law)을 적용해서, 생성되는 전기장이 거의 없어지는 조건을 찾는다.

                          (1.2b)

여기서 Ez는 중심에서 멀어진 ρa 근처의 전기장이다. 따라서 자기장의 시간 변화가 얼추 0이 되는 준정전장의 조건은 파장 λ에 관계된다.

                          (1.3)

여기서 k = ωμϵ = 2π/λ이다.


   2. 준정자장(magneto-quasistatics)   

준정자장은 식 (1.1)과 비슷하지만 전기장의 시간 변화가 사라진 맥스웰 방정식을 선택한다.

                          (2.1: 준정자장)

식 (2.1)이 좋은 근사가 되는 [그림 2.1]에 소개한 인덕터의 예를 들어서 준정자장이 성립하는 조건도 유도한다.

[그림 2.1] 인덕터 구조에 도입한 준정자장 근사(그림 출처: [1])

[그림 2.2] 준정자장 조건을 유도하기 위한 인덕터의 단면(그림 출처: [1])

식 (1.2)처럼 준정자장에 대해서 전기장의 시간 변화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을 암페어의 법칙(Ampere's law)으로 탐색한다.

                          (2.2a)

                          (2.2b)

여기서 Hz,qHz는 각각 y0yb 근방의 자기장이다. 식 (2.2b)에서 HzHz,q를 만들면, 전기장의 시간 변화가 0에 수렴하는 준정자장의 조건이 나온다.

                          (2.3)

식 (1.3)처럼 준정자장의 조건도 인덕터의 크기가 파장보다 확실히 작으면 된다.


[참고문헌]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욕설이나 스팸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파거북이]는 선플운동의 아름다운 인터넷을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