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아래 글을 읽지 않고 "사이클로이드 미분 방정식"을 보면 바보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림 1] 진자선 혹은 사이클로이드의 생성(출처: wikipedia.org)
바퀴가 굴러갈 때 생기는 바퀴 위의 한 점의 궤적은 [그림 1]처럼 사이클로이드(cycloid) 혹은 진자선(振子線)을 형성한다. 진자의 또 다른 한자인 파(擺)를 써서 진자선은 파선(擺線)이라고도 한다. 어떤 미분 방정식의 해가 사이클로이드로 표현되면, 그 방정식은 사이클로이드 미분 방정식(cycloid differential equation)이라 부른다. 사이클로이드 미분 방정식은 다음과 같은 두 종류가 있다.


여기서 은 바퀴의 반지름, 이다. 식 (1)의 미분 방정식을 풀기 위해 = 로 치환하여 적분한다.

여기서 는 매개변수, , 는 ( )라고 가정, 는 적분 상수(constant of integration)이다. 만약 라면, 의 부호를 ( )로 택한다. 매개변수 = 로 다시 치환하고 = 에서 = 이라 두면, 사이클로이드 방정식(equation of a cycloid)은 다음처럼 표현된다.

식 (1)의 해법과 비슷하게 식 (2)의 해도 다음과 같이 유도한다.

따라서 원점에서 시작하는 식 (2)를 위한 사이클로이드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그림 2] 두 종류의 사이클로이드
식 (4)와 (6)으로 정의하는 사이클로이드의 궤적은 [그림 2]에 제시되어 있다. 식 (4)는 [그림 1]처럼 바퀴가 굴러갈 때 생기는 사이클로이드이다. 하지만 식 (6)에서 바퀴가 앞으로 굴러갈 때 바퀴 위의 점이 움직이는 회전 방향은 식 (4)와 반대가 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욕설이나 스팸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파거북이]는 선플운동의 아름다운 인터넷을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