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장 쉬운 안테나 이론
안테나(antenna)는 전류(electric current)와 전압(voltage)을 전자파(electromagnetic wave)로 바꾸어 주는 무선 통신에서 매우 중요한 수동 소자(passive device)이다.
[그림 1] 깃대 안테나(mast antenna)의 모습(출처: wikipedia.org)
현재까지 인간이 발견한 파동중 신뢰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전자파보다 효과적인 매개체는 없다. 그래서, 전자파는 장거리 레이다(radar), 위성 통신, 우주 통신 등에 사용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파동이다. 이런 전자파에도 약점이 있다. 비가시 전자파(invisible electromagnetic wave)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통신 시스템을 설계할 때 매우 불편하다. 이런 문제를 재미있게 해결하는 논문이 [1]에 발표되었다. [1]에서 3.3 GHz 전자파 가시화 장치를 만드는 방법과 구체적인 부품을 볼 수 있다.
[그림 2] 렉테나를 이용한 전자파 가시화 장치(출처: [1])
[그림 2]처럼 전자파를 눈에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LED(발광 다이오드, Light Emitting Diode)와 렉테나(rectenna: 정류 안테나, rectifying antenna)를 활용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발상 방식은 매우 간단하다. 전자파를 수신하여 전기를 생성하기 위해 정류 안테나인 렉테나를 사용한다. 렉테나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LED를 이용하여 빛을 만든다. 즉, 전자파가 있으면 전기가 만들어져 LED가 켜지고 전자파가 없으면 전기가 없어 LED를 켤 수 없다. 전자파를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렉테나는 최근에 등장하는 에너지 수확(energy harvesting) 기술의 핵심을 이루는 중요 소자이다. 하지만 렉터나의 기본원리는 정류기(rectifier)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림 2]에서 사용한 렉테나는 실제 다음 모양을 하고 있다.
[그림 3] 렉테나의 실제 모습(출처: [1])
렉테나의 회로도는 다음과 같다. [그림 4]의 렉테나는 마이크로스트립[간략하게 μ스트립] 패치 안테나(microstrip patch antenna), μ스트립 선로(microstrip line), 임피던스 정합망(impedance matching network), 전압 체배기(voltage multiplier)로 구성된다.
[그림 4] 렉테나의 회로도(출처: [1])
50 Ω의 입력 임피던스(input impedance)를 가진 패치 안테나를 전압 체배기와 임피던스 정합을 시키기 위해 인덕터(inductor) L1, L2로 구성된 임피던스 정합망을 사용하였다. 전압 체배기는 두 개의 전압 이배기(voltage doubler)를 직렬로 연결하여 안테나에 유기되는 전압을 4배로 키운다.
[그림 5] 그라이나허 전압 이배기(출처: wikipedia.org)
전압을 두 배로 키우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회로는 [그림 5]와 같다. [그림 5]의 회로는 약 100년 전인 1913년그라이나허 33세, 일제 식민지 시절에 그라이나허Heinrich Greinacher(1880–1974)가 발명했다. [그림 4]의 전압 체배기는 다음처럼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안테나에 유기되는 전압은 $v_a$라 하고 최대값을 $V_p$라 가정한다.
- $v_a$가 (+): D1-d2 다이오드가 켜져 C1을 최대 $V_p$까지 충전한다.
- $v_a$가 (-): D1-d2는 꺼지고 D1-d1이 켜져 C2를 최대 $2V_p$까지 충전한다. $2V_p$가 되는 이유는 C1에 $V_p$ 만큼 충전되어 있고 $v_a$가 음(-)의 방향으로 $V_p$까지 움직이기 때문이다.
- 다시 $v_a$가 (+): D2-d2가 켜져 C4를 충전한다. KVL(Kirchhoff Voltage Law)에 의해 최대 $2V_p$까지 충전된다.
- 다시 $v_a$가 (-): D2-d2는 꺼지고 D2-d1이 켜져 C3를 충전한다. C3는 최대 $4V_p$까지 충전된다.
- 이 과정이 주기적으로 계속 반복된다.
[1] B. Bauman, A. Christianson, A. Wegener, W. J. Chappell, "Dynamic visualization of antenna patterns and phased-array beam steering," IEEE Antennas Propag. Mag., vol. 54, no. 3, pp. 184–193, June 2012.
조금 무식한 질문이지만,
답글삭제GPS는 인공위성을 이용하나요? 인공위성이란것이 실제로 존재하나요?
1. GPS는 세슘 원자 시계를 장착한 인공 위성 체계를 말합니다.
삭제2. 인공 위성은 실제로 있어요. 밤하늘에서 반짝이는 인공 위성을 가끔씩 볼 수 있습니다.
인공 위성의 일종인 국제 우주 정거장(ISS: International Space Station)도 육안 관찰이 됩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iss.astroviewer.net/
렉테나에서 사용하는 안테나는 무엇인가요??
답글삭제다이오드를 달 수 있는 어떤 안테나든지 가능해요. 그래서 안테나 설계가 쉬운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가 주로 쓰여요.
삭제제가 학교에서 렉테나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어서요ㅠㅠ(고2입니다!)
삭제무엇(어떤 이론)을 공부해야될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ㅠㅠ
김우진님, 고2 학생이 제작하기에 렉테나는 너무 실무적입니다. 다른 더 쉬운 걸 찾는 게 좋아요. 고등학생에게는 노력에 비해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너무 적은 분야에요.
삭제1. 그래도 개발하고 싶다면, 간단하게는 참고문헌 [1]에서 2.2 LED Rectenna Module을 보면 됩니다. 제작 방법과 사용한 부품이 다 나와있어요.
2. 더 근본적으로는 회로이론, 전자회로, 전자기학, 초고주파공학, 안테나공학 등을 모두 공부해야 내가 무얼 하고 있는지 감을 잡으면서 개발할 수 있어요.
전기전자 공학 관련 직종이 꿈이라 시도해보려했는데 생각보다 많이 깊이 들어간것같네요;; 좀 더 탐구하기 쉬운 주제를 찾아봐야겠습니다.!. 답변 너무 감사드려용ㅠ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