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5일 월요일

컴퓨터 관련 논문(bogus computer science paper) 쉽게 (가짜로) 쓰는 방법

MIT에서 "SCIgen - An Automatic CS Paper Generator"라는 재미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뭔가하면 컴퓨터 관련 논문을 가짜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Generate a Random Paper"에 가서 "Author"에 이름을 넣고 "Generate" 단추를 누르면 자동으로 논문을 생성해준다.
나도 재미로 논문을 하나 생성해봤다. 잘 동작한다. 컴퓨터 분야 논문심사하는 분들은 가짜논문이 투고될 수도 있으니 많이 조심해야겠다.


[숭실대학교 배명진 교수 인터뷰]

의외의 수확이 숭실대학교 배명진 교수(Prof. Myungjin Bae)이다. 배명진 교수는 소리공학연구소의 책임자로 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분이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배명진 교수가 회장 겸 편집장으로 있는 논문지인 GESTS가 반표절협회(www.anti-plagiarism.org/)에서 선정한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것이다. 아래의 논문지는 위험하니 절대 투고하지 말라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전자파 분야와도 연관되어 있는 논문지이다.

- GESTS International Transactions o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GESTS International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 and Signal Processing

아래에 반표절협회에서 제시한 "BLACK LIST of Conferences and Journals"을 번역한다.

[인용]
3. "배명진(Myungjin BAE)"이 조직하는 국제학술대회를 뜻하는 GESTS가 주관하는 모든 국제학술대회와 논문지.

MIT 사람들 또한 이 사실을 검증하였다. Martin Ziegler도 이미 검증하였다. 아래 링크를 봐라. 반표절협회도 MIT에서 개발한 가짜논문 발생기(http://pdos.csail.mit.edu/scigen)를 이용하여 얻은 논문 2편을 배명진에게 보내 GESTS 학술대회를 검증하였다. 배명진은 "감사인사"와 함께 그 즉시 논문을 승인하였다.

종합: 6번에 걸쳐 가짜논문을 투고했고 모두 출판되었다!!!

배명진(Myungjin BAE)은 또한 K.Y. Lee, H.S. Hong, J.A. Choi, 및 J.H. Lee와 같은 여러 가지 이름을 사용한다. 우리는 이런 이름들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지 않는다. 진짜 존재하는 이름은 배명진 뿐이다. K.Y. Lee, H.S. Hong, J.A. Choi, 및 J.H. Lee 같은 이름들은 말하자면 배명진이나 GESTS의 별명이다. "배명진 교수"라고 하는 배명진의 심각한 학술적 사기와 거짓말들을 보려면 아래를 참고하라:

a. gests.htm 
b. http://anthony.liekens.net/index.php/Misc/FakeConferences 
c. http://pdos.csail.mit.edu/scigen 
d. http://www.inesc-id.pt/~aml/trash.html 
e. www.ece.ubc.ca/~phillipj/blog/archives/2005/05/paper_accepted.html

숭실대 소리공학연구소의 수준은 모르겠지만 논문지와 관련해서 국가적 망신과 함께 학문적 오명을 뒤집어쓴 배명진 교수의 연구결과와 분석결과의 신빙성이 많이 의심된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알지 않겠는가!
우리 연구자들도 세상이 좁다는 것을 인식하고 배명진 교수의 경우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겠다.
Enhanced by Zemanta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욕설이나 스팸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파거북이]는 선플운동의 아름다운 인터넷을 지지합니다.